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주토피아(Zootopia)는 바이런 하워드(Byron Howard)와 리치 무어(Rich Moore)가 감독한 2016년 디즈니가 개봉한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은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상업적으로 성공하여 전 세계적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으며 역대 최고 수익을 올린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아카데미상 최우수 애니메이션상, 골든 글로브상 최우수 애니메이션상,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 최우수 애니메이션상 등 수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감독과 애니메이터들은 혁신적인 세계관 구축, 섬세한 애니메이션, 매력적인 캐릭터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주토피아'는 또한 편견, 포용성, 고정관념 깨기라는 시의적절한 주제로 모든 연령대의 관객에게 재미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오늘의 주토피아의 줄거리, 해외반응, 수상내역, 감상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물들이 골목에서 몰려나오는 모습

    줄거리

    육식 동물도 초식 동물도 함께 사는 세계. 주디는 긍정적인 토끼 소녀. 노력 끝에 토끼 최초의 경찰관이 되어 대도시 주토피아에 부임합니다. 주토피아에서는 육식동물이 14명이나 행방불명이 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만, 토끼 주디에게는 주차권 끊는 일이 주어집니다. 주디는 최선을 다해 자신의 일을 하지만, 결국 여우 사기꾼인 닉에게 속습니다. 주디는 경찰 배지를 달고 실종된 수달인 오터튼을 찾기 위해 사건을 맡게 됩니다. 그리고 주디에게 48시간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주디는 정보를 얻기 위해 닉과 함께 주토피아에서 단서를 찾습니다. 오터튼이 갑자기 난폭해졌다는 것을 알게 되고, 오터튼에게 습격당한 리무진 운전사였던 흑표범 만주인을 찾아갑니다. 만주인은 "밤의 울부짖음"이라는 키워드를 알려주지만, 오터튼처럼 갑자기 난폭해지고 주디와 닉은 아슬아슬하게 도망칩니다. 만주인도 누군가에게 끌려가게 됩니다. 그리고. 끝내 닉이 본 것은 주토피아에서 사라진 14마리의 육식동물이었습니다. 그들은 원래의 야생 상태로 돌아갔었는데, 그때 라이언하트 시장이 그곳에 나타나 주디를 체포하고, 주디는 갑자기 유명지게 됩니다. 그러나 기자회견에서 주디는 육식동물에 대한 불신을 불러일으키는 말을 하고, 닉은 상처를 받고 주디와 멀어지게 됩니다. 닉은 단순히 여우가 교활한 육식동물이라는 가정 때문에 그의 꿈이 무너졌던 쓰라린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언하트 시장은 "무엇이 그것을 야생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단지 그것을 고립시켰다"라고" 말하지만, 주토피아 주민들은 육식동물을 불신하기 시작합니다. 자신의 말에 죄책감을 느낀 주디는 경찰을 그만두고 시골로 돌아갑니다. 그곳에서, 주디는 갑자기 "나이트 하울"이라고 불리는 꽃이 어떤 동물이든 사나워지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꽃이 진짜 사건의 단서라는 것을 느낀 주디는 주토피아로 돌아가 닉에게 사과하고 다시 함께 사건을 추진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들은 모든 꽃을 사들이고 사람들을 사나워지게 만든 사람이 양이고, 그 우두머리가 라이언하트 시장을 대신한 현재 시장인 벨웨더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벨웨더는 양이라는 이유만으로 무시당하는 것을 참을 수 없어 육식동물을 토벌하고 주토피아에 초식동물 중심의 세계를 만들려고 했습니다. 벨웨더는 닉을 비겁하게 만들기 위해 '나이트 하울' 총알로 쏘려 하지만 닉의 재빠른 행동으로 덕분에 증거를 확보하고 벨웨더를 체포합니다. 그리고 폭력적인 행동을 치료하는 약이 개발되어 혼란은 가라앉게 됩니다.

    해외반응

    현대 애니메이션의 걸작! '주토피아'는 단순한 어린이 영화가 아닙니다. 재미 가득한 모험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은 영화입니다.” , “주토피아'의 세계관은 놀랍습니다. 모든 형태와 크기의 동물이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고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것은 정말 놀랍습니다.”, “'주토피아'가 모든 연령대의 시청자가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편견과 차별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다루는 방식이 마음에 듭니다.”,“'주토피아'의 등장인물인 주디 홉스와 닉 와일드의 듀오와 우정이 핵심입니다.” “여러 번 본 후에도 '주토피아'는 결코 질리지 않습니다.” 댓글을 보면 '주토피아'는 관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많은 시청자들이 이 작품의 매력적인 스토리라인, 풍부한 세계관, 입체적인 캐릭터에 대해서 좋게 평가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이지만 포용성, 관용, 편견 극복이라는 영화의 주제로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전반적으로 '주토피아'는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영화로서, 사회적 주제에 대한 생각을 자극한다는 점에서 스토리텔링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수상내역

    주토피아는 뛰어난 스토리텔링으로 많은 영화제에서 수상했습니다. 아카데미상(오스카상)에서는 최우수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골든 글로브상 최우수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 장편 애니메이션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유머, 모험, 사회적 논평을 잘 녹여냈다는 평가를 했습니다. 골든 글로브는 포용성과 수용의 메시지로 문화적 경계를 전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연출, 각본, 성우,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부문에서 '주토피아'를 수상했습니다. 영화의 멋진 애니메이션, 디테일,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 풍부한 세계, 모든 연령대의 관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테마로 인해 다방면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감상평

    저는 주토피아에서 ‘try everything’ 노래가 나오는 장면을 가장 좋아합니다. 주디가 새로운 세상에 들어가는 장면에서 나오는 음악과 도시의 풍경은 항상 저를 설레게합니다. 주토피아는 다양한 동물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배경으로 허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동물들의 성격과 특징이 반영된 캐릭터들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나무늘보 공무원이 천천히 업무를 보는 장면에서는 웃음이 났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좋은 작품이지만 어른들에게도 혐오와 고정관념을 넘어 차별에 맞서싸워야함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영화입니다.

    반응형